2024.04.17 (수)

  • 맑음속초14.0℃
  • 황사7.3℃
  • 맑음철원7.8℃
  • 맑음동두천8.2℃
  • 흐림파주8.1℃
  • 맑음대관령3.0℃
  • 맑음춘천7.5℃
  • 맑음백령도8.9℃
  • 황사북강릉13.5℃
  • 맑음강릉14.1℃
  • 맑음동해13.4℃
  • 박무서울9.9℃
  • 구름조금인천8.3℃
  • 맑음원주8.5℃
  • 황사울릉도15.1℃
  • 박무수원8.5℃
  • 흐림영월8.0℃
  • 맑음충주8.9℃
  • 맑음서산7.5℃
  • 맑음울진11.7℃
  • 황사청주10.3℃
  • 황사대전10.0℃
  • 맑음추풍령9.5℃
  • 황사안동8.5℃
  • 맑음상주10.3℃
  • 황사포항13.3℃
  • 구름조금군산9.1℃
  • 황사대구10.7℃
  • 황사전주10.0℃
  • 황사울산13.1℃
  • 구름많음창원13.3℃
  • 흐림광주11.2℃
  • 황사부산14.6℃
  • 구름많음통영10.9℃
  • 박무목포8.7℃
  • 구름많음여수12.2℃
  • 박무흑산도8.9℃
  • 구름많음완도10.6℃
  • 흐림고창9.4℃
  • 흐림순천6.8℃
  • 안개홍성(예)7.7℃
  • 흐림8.8℃
  • 구름많음제주12.0℃
  • 구름많음고산12.5℃
  • 구름많음성산11.7℃
  • 구름많음서귀포13.8℃
  • 구름많음진주8.3℃
  • 맑음강화6.9℃
  • 흐림양평8.4℃
  • 맑음이천9.2℃
  • 맑음인제7.7℃
  • 맑음홍천8.5℃
  • 맑음태백5.0℃
  • 흐림정선군6.7℃
  • 흐림제천7.2℃
  • 맑음보은7.5℃
  • 맑음천안7.9℃
  • 구름조금보령8.1℃
  • 구름많음부여9.3℃
  • 맑음금산7.0℃
  • 구름많음9.1℃
  • 구름조금부안9.4℃
  • 구름많음임실7.0℃
  • 구름많음정읍9.7℃
  • 구름많음남원7.1℃
  • 구름조금장수3.8℃
  • 구름많음고창군9.8℃
  • 흐림영광군9.6℃
  • 맑음김해시12.4℃
  • 구름많음순창군7.5℃
  • 구름조금북창원12.3℃
  • 맑음양산시10.8℃
  • 구름많음보성군8.5℃
  • 구름많음강진군8.4℃
  • 구름많음장흥7.9℃
  • 흐림해남8.3℃
  • 구름많음고흥7.4℃
  • 구름조금의령군7.1℃
  • 구름많음함양군5.7℃
  • 구름많음광양시10.2℃
  • 구름많음진도군8.9℃
  • 맑음봉화5.8℃
  • 맑음영주8.3℃
  • 맑음문경12.0℃
  • 맑음청송군5.8℃
  • 맑음영덕13.0℃
  • 맑음의성7.1℃
  • 맑음구미10.3℃
  • 맑음영천8.8℃
  • 맑음경주시9.3℃
  • 맑음거창5.6℃
  • 맑음합천7.0℃
  • 맑음밀양9.2℃
  • 구름많음산청6.4℃
  • 구름많음거제11.2℃
  • 구름많음남해12.6℃
  • 맑음10.2℃
기상청 제공
자담치킨, 소비자 조사 결과 치킨 브랜드 중 고객충성도 최상위 기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자담치킨, 소비자 조사 결과 치킨 브랜드 중 고객충성도 최상위 기록

제품 경험자들의 재구입 의향, 추천 의향 모두 1위… 톱 브랜드보다 앞서

3554238800_20200618114907_9886847830.jpg
치킨 소비자 조사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객충성도를 보인 자담치킨

 

자담치킨은 최근 치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자사 브랜드가 업계 최고 수준의 고객충성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자담치킨이 소비자조사 전문업체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이번 조사는 최근 3개월 내 치킨을 취식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 872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비교 대상 브랜드는 2019년 정보공개서에 명시된 가맹점 수 기준으로 1~8위를 비롯해 최상위에 속하는 9개 치킨 브랜드와 자담치킨 등 모두 10개 브랜드였다.

조사 결과 자담치킨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도는 10개 톱 브랜드의 평균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전체를 대상으로 각각의 브랜드가 얼마나 마음에 드는지 물어본 결과, 자담치킨이 매우 혹은 약간 마음에 든다고 대답한 사람은 51.1%였다. 이는 10개 최상위 브랜드 중 5위이며, 자담치킨을 제외한 9개 브랜드 평균은 51.5%였다.

그러나 실제로 자담치킨을 먹어 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을 경우 결과는 달랐다. 이들은 자담치킨에 대해 업계 최고 수준의 충성도를 보여주었다. 각 브랜드의 치킨을 경험한 고객 중 앞으로 해당 브랜드를 또 구입할지 물어본 질문에서, 자담치킨 고객은 88.7%가 그렇다고 대답하여 10개 브랜드 중 1위로 나타났다. 타 9개 브랜드 고객들의 평균치 78.9%보다 10%포인트 가까이 높은 수치였으며, 2위 브랜드보다는 2.9%포인트 앞섰다.

또 본인이 경험한 치킨 브랜드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향을 물어본 질문에서도 자담치킨 고객은 91.9%가 추천하고 싶다고 대답해, 10개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나머지 9개 브랜드 평균은 73.0%였다. 2위 브랜드와도 11.4%포인트의 큰 격차를 보이는 결과였다.

자담치킨은 이처럼 실제 취식 경험자에게 뜨거운 지지를 받는 현상은 경험 고객이 바로 충성적인 고객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제품의 품질과 브랜드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소비자들의 경험치를 높일 경우 시장의 판도를 흔들 수 있는 고객 잠재력이 있다는 평가다.

자담치킨은 그동안 소비자에게 우수한 품질과 맛을 전달하는 데 주력해 온 회사로서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며, 치킨 애호가들에게 둘도 없는 인생치킨이 되도록 계속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20~59세의 성인 남녀 중 최근 3개월 이내 치킨 취식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주민등록상 인구 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 지역별 인구비례로 할당해 온라인 조사 형태로 이루어졌다. 전체 표본 수는 872명이다.

 

3554238800_20200618114904_5859672842.jpg
응답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일반 만족도 및 각 치킨 브랜드 취식 경험자들의 재구입 의향·추천 의향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