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추진실적(‘18.6월말 기준) ㅇ숨은보험금 통합 조회서비스[내보험 찾아줌(ZOOM)]가 개시된 ‘17.12.18일부터 ’18.6월말까지(약 6.5개월) 보험소비자들이 찾아간 숨은보험금 규모는 약 2조 1,426억원/187만건(1건당 약 115만원) ㅇ 같은 기간중 474만명(누적 조회결과 처리건수 기준)이 시스템을 이용하였고, 최근에도 일평균 0.9~1만명(최근 3개월 조회결과 처리건수 기준)이조회서비스를 꾸준히 이용 * ‘17.12월~’18.1월중 서버증설, 성능개선 후 처리속도 등 시스템 전반이 안정 ■금년 하반기중 숨은보험금 조회시스템을 통해서 보다 손쉽게 숨은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추진할 계획 ① 全 보험회사가 ‘숨은보험금 온라인 청구시스템을 마련’하고 「내보험 찾아줌」에 링크 연결 : ‘숨은보험금 포털’ ② 각 보험회사의 온라인 청구가 가능한 숨은보험금 범위를 확대하고중도보험금의 생존확인 절차를 생략하는 등 온라인 청구절차 간소화 ③아울러, 숨은보험금 온라인 청구에 불편을 겪을 수 있는 고령 소비자 등을 위해 ‘콜 백(Call Back) 서비스*’를 도입 * 숨은보험금 조회 후, 전화번호를 남기고 ‘콜백 서비스’를 신청하면 보험회사 상담직원, 담당 설계사 등이 전화로 숨은보험금 청구절차 안내·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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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보험금 찾아주기 추진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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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은보험금 조회시스템 개선방향 |
※ ‘18.6월말 현재, 소비자 불편 유발 가능성이 있는 주요사례 ■ 4개 보험회사는 숨은보험금에 대한 온라인 청구시스템 자체가 불비 ■ 이미 구축된 보험회사도 온라인 청구가능 보험금 범위, 대상, 금액 등이 상이 ■ 숨은보험금의 특성에 따라 피보험자의 생존여부 확인을 위해 요구하는 서류가 상이하고, 경우에 따라 불필요한 서류를 과도하게 요구하는 경우도 존재 |
※ 중도보험금 관련 보험업계 우수사례(Best Practice) ■ (대부분 사례) 축하금, 교육자금 등 소액 중도보험금도 생존확인 서류를 별도로 제출하도록 운영하여 소비자 불편·불만이 일부 발생 ■ (우수사례) 사고분할보험금과 연금보험을 제외한 중도보험금의 경우에는피보험자 등이생존한 것으로 간주하고 청구시 별도 생존확인 등 없이지급한 후, 보험계약 만기시에 관련서류를 일괄 확인(필요시 만기보험금에서 정산)하여 소비자의 서류제출 불편을 최소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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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일정(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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